본문 바로가기
내 차 정비

고장난 자동차 계기판 정식 교체하는 방법 (계기판 교체 가격 + )

by 불곰맨발 2021. 4. 14.
반응형

작년 가을 기준, 주행거리가 27만 킬로미터를 넘겼습니다. 

 

어디가 이상할까요? 참고로 지금은 한참 주행중입니다. 먼지도 많네요, 청소나 하고 찍을 걸.....

차가 오래되니 계기판도 쩔어붙기 시작합니다. 

 

당당하게 27만 3천 킬로미터. 위 계기판은 한참 주행하다가 신호대기중에 찍은 계기판 사진입니다. 당연히 요즘 나오는 신차들의 수퍼비전 계기판과는 비교도 안 됩니다. 사실 그냥 백라이트가 LED이기만해도 좋겠다는 생각이 간절하죠.

 

근데 위 계기판의 가장 이상한 점은 뭘까요?

..

..

..

..

..

..

..

..

..

바로 수온이죠. 주행중인데 온도가 오르지 않습니다. 언제부턴가 바늘이 저 위치에 고착되어 버려서 시동을 끄건 켜건 저 위치 그대로입니다.  

 

처음에는 그냥 그런가보다 했습니다. 그런데 이 오래된 차, 냉각 계통에 이상이 생기면 큰일이다라는 생각에 슬슬 걱정이 되기 시작하더군요. 저 온도 게이지 문제 방치했다가 엔진에 열들어오는거 감지를 못하면 그 날 이 차랑 안녕할 수도 있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주행중 저 게이지의 위치는 절반보다 약간 못 미치는 위치에 와 있어야 하지요. 절반을 넘어가면 과열이고, 주행중에 자꾸 온도가 떨어지기 시작하면 온도 센서 (흔히 말하는 썸머스타트, Thermostat)에 문제가 생기거나 한 겁니다. 

 

DPF도 장착하기로 하고 돈 들이기로 작정한 마당에 계기판도 아예 손을 보자 싶어 알아보니, 계기판을 제대로 교환하는 것은 생각보다 간단한 일이 아닙니다. 주행거리 조작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죠.

 

자동차는 별도로 관청에 등록되는 (계속 감가상각만 되지만) 재산의 일종입니다. 그 자동차의 주행거리는 자동차의 가치와 밀접한 관련이 있지요. 중고차를 매매할 때도 주행거리는 매우 중요한 가격 결정 지표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숫자를 함부로 바꿀 수 있게, 아무렇게나 내키는대로 계기판을 수리 명목으로 떼었다 붙였다 할 수 있게 허용하지 않는 겁니다. 

 

1.  '주행거리계 고장확인서' 라는 문서를 먼저 발급 받아야 합니다. 

 

계기판을 신품으로 교환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검사소에서 이 문서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이렇게 생겼습니다.

주행거리계 고장확인서

디젤차 모시는 분들은 배출가스 검사하러 정기적으로 들어가시는 그 자동차 검사소로 들어가서 상황 설명을 하면, 직접 둘러보시고 이 문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2. 확인서 발급 이후에, 2주 이내에 교환 가능한 정비소에서 확인서를 제출하고 신품으로 교환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매우 중요합니다. 꼭 2주 이내에 가셔야 합니다. 2주가 넘어가면 확인서의 유효기간이 지나버립니다. 또 하나 주의해야할 점도 있습니다. 계기판을 취급하는 정비소가 따로 있습니다. 각 자동차 메이커의 정비사업소나 블루핸즈나 오토큐 같은 곳에서는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1급 공업사라고 하더라도 계기판은 취급하지 않는 곳들이 많습니다. 

 

계기판을 교환하고 나서 현재 상황입니다. 

 

뭔가 생뚱맞죠? 주행거리도 이상하고, 신품이 신품 같지 않은 것도 이상합니다. 

계기판이 신품 교환된 것을 보고 저도 좀 난감했는데, 이상한 점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 신품으로 바꿔도 백라이트는 그냥 램프다. (LED 그런 거 없음)

- 주행거리계 고장확인서 제출하고 신품교환해도 주행거리 표시를 실제 주행거리에 맞춰주지는 않는다. (처음에 받으면 그냥 0 km)

- 뭔가 하나 작동하지 않는 표시등이 있다. (저 같은 경우 O.D. OFF 지시등 안 들어옴)

 

다행인 건, 온도계는 제대로 작동합니다. 제가 기대가 커서인지 0 km를 가리키고 있는 그냥 늘 같은 휑한 계기판이 좀 아쉬웠습니다. 최근 사진에 9000 km 가 찍혀 있으니 지금은 282,000 km 가 누적주행거리이죠.

 

여기서 뭔가 의문이 드시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계기판에 주행거리가 저렇게 줄어들면 주행거리가 적은 것처럼 만들 수 있는 거 아닌가? 이거죠. 이건 자동차 등록증 원부를 확인해보면 이 사항이 적시 되어 있습니다. 원부 상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번에도 오토큐에서 작업을 받았고, 이 작업 공임과 세금을 포함한 가격은 약 18만원이었습니다.

 

계기판에 중대한 이상이 발생한 경우 참고하셔서 안전 운행하시기 바래요.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