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차 정비

디젤차를 운용하는 당신이 방심하면 벌어지는 일 (feat. 인젝터)

by 불곰맨발 2021. 4. 11.
반응형

2020년 경자년의 겨울은 엄청나게 추웠죠. 해당일인 12월 30일, 출근할 때도 차량 컨디션이 좋지 않았습니다. 뭔가 간당간당하게 겨우 시동이 걸리는 느낌이 왔죠. 연말이지만, 복잡한 일이 많고 바쁜 날이었습니다.

 

늘 그렇듯이 사고가 나는 것은 가장 안 좋은 시점에 터지기 마련입니다. 퇴근을 하려는데, 시동이 안 걸리더군요. 가을에 이어 긴급출동도 다시 불러보았지만, 배터리 회생에 실패했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애초에 기대도 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날씨가 추워도, 2달 전에 교환한 배터리가 다시 죽었다는 건 말이 안 되는 일이죠. 아무리 브레이크를 밟고 시동을 다시 걸어보아도 시동은 걸리지 않았고, 긴급출동으로 오셨던 직원분께서도 포기하셨습니다.

 

초조해졌습니다. 시동을 무리하게 걸은 것이 아닌가 후회도 되었습니다. 시동이 안 걸리는데 배터리가 죽었을리가 없다면, 분명히 연료라인의 문제거나 엔진의 문제일거라는 생각이 들었고, 배터리 문제라고 생각하고 무리하게 시동을 건 것이 엔진에 더 무리를 주었을 수도 있으니까요.

 

장거리 통근길에 대중 교통 사정도 좋지 않았지만, 어쩔 수 없이 택시로라도 퇴근을 해야했습니다. 

 

그리고 결국 다음 날 아침 주차장에서 견인을 해서 정비 입고하게 되었습니다.

파트 사륜이기는 해도, 사륜 시스템이 있는 차라면 어지간해서 차 전체를 떠서 업어가세요. 쏘렌토 상시사륜은 특히 구동 계열에 무리를 주지 않으려면 떠서 가는게 맞습니다.

그리고 제 예상이 맞았습니다.

 

진단 결과 인젝터 문제였습니다. 인젝터가 고착되어 연료 분사량 자체가 안 나온 것이죠. 

 

예전에는 인젝터 분사량 테스트를 따로 받고, 동와셔 관리를 할 정도로 관리에 신경을 썼었죠. 그런데 한 동안 차에 신경을 많이 쓰지 못했습니다. 이 블로그에 글을 쓰는 것이 뜸해질때부터 시작해서 3년이라는 짧지 않은 기간동안, 자동차 검사와 엔진오일 관리 정도를 제외하면 특별한 관리를 하지 않았습니다. 이제 그 댓가를 치르는 날이 결국 온 것이죠.

 

인젝터 4개를 전부 교체해야하고, 심지어 그 녀석들이 잘 빠지지도 않을 것 같다는 엔지니어의 세부 설명을 들었습니다. 인젝터를 빼다가 안에서 부러지는 경우도 많다고 하네요. (사실 이 설명은 예전에도 경고성으로 미리 들었던 적이 있었던터라, 익숙했습니다.) 그리고 인젝터의 가격은 매우 비쌉니다.

 

이 정비가 하루에 끝날리가 없죠. 입고 다음 날이 1월 1일이니 2일까지는 쉴 것이고, 엔진 열고하는 수리 부품수배해서 정비 끝내는데 적어도 이틀은 걸릴 것 같았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3일 얘기하시더군요. (하아 ㅡㅡ;;;)

 

다들 궁금해하실 인젝터 수리 비용은,

인젝터 가격 후덜덜

고착된 거 뺴는데만 40만원 정도, 인젝터 개당 세금 포함 17만원 정도죠. 토탈 1,210,550 원이 나왔네요. (*정비는 기아 오토큐에서 진행했습니다.) 아마 인젝터를 정품으로 썼다면 더 비쌌겠죠. 오토큐 아닌 다른 곳에서 하면 혹시 좀 저렴했을 수는 있겠는데, 제가 있는 곳에서 가장 가까운 곳이 여기다보니 선택의 여지가 별로 없었습니다.

 

마음이 멀어진 댓가를 지불하고, 차를 출고했습니다. 

 

한 번쯤 생각해보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만약에 이 차가 오래된 쏘렌토가 아니라, 수입 디젤차면 어땠을까요? 백만원 정도로 막을 수 있었을 것 같지 않습니다. 

 

저는 다행히 이 차를 상속받아 타고 있기 때문에, 제가 타는만큼 유류비와 수리비를 지불한다는 생각으로 타고 있습니다. 그래서 수리비가 나와도 기꺼이 지불할 수 있는 것이구요. 디젤 차를 운용하시는 분들의 마음이 차에서 조금 멀어져 방심했을 때, 잘못하면 이런 일이 벌어집니다. 보통 디젤차 추천하시지 않는 분들이 하시는 말씀이 있죠. 연비와 유류비 아낀 돈, 정비비로 다 나간다구요.

 

그나저나 출고를 하긴 했는데, 괜찮은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봄이 된 지금까지는 타고 있지만.

 

그리고 이게 과연 제가 정비를 소홀히 했기 때문만일까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