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택] 고덕국제신도시 (아직 공사중)

by 불곰맨발 2021. 9. 20.
반응형

연휴 잘 보내고 계십니까. 통행량이 많은 도로에서 고생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 아직은 한적한 평택고덕국제신도시를 가보았습니다. 

삼성전자 평택사업장

평택고덕국제신도시는 아직 시작도 안했습니다. 일부 SRT 역 근처로 입주한 아파트들도 있고, 일부 상권이 발달하는 중이지만 아직은 완성된 것보다 완성되지 않은 것이 더 많습니다. 평택고덕국제신도시는 삼성전자의 평택 반도체라인과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생산라인이 들어가는 것으로 대대적으로 홍보되었습니다. 그게 벌써 5, 6년전의 일입니다. 계획은 벌써 훨씬 이전에 된 것이죠. 지금은 역세권 지역을 중심으로 입주가 속속들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전국적인 주택가격 상승과 함께 미분양이 넘쳐흐르던 곳의 물량이 점차 줄어들더니 소진된 모양입니다.

평택고덕국제신도시 건설현장

오랜만에 한적한 도로에서 모하비 차량샷을 찍어봤습니다. 사실 오늘은 빈 공터에서 사진 촬영을 할 일이 있어서 이 곳까지 찾아왔습니다. 온 김에 전체를 둘러보고 갑니다. 멀리 고덕 파라곤 단지가 보입니다. 도장이 끝난 것으로 봐서는 일부 입주를 시작한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정확한 부동산 정보까지는 저는 아직 모르는 상태입니다. 

고덕국제신도시는 SRT가 들어가는 서정리역과 지제역을 아래위로 끼고 있습니다. 지도상에서는 원형으로 구성된 신도시 부지의 동쪽(지도 지면 기준으로 오른쪽)에 철도가 들어가게 되고 이 철도가 하천을 끼고 있기 때문에 평택 구도심에서 신도시로 넘어오려면 작은 교량들을 건너와야합니다. (그런 면에서 송도신도시와도 비슷합니다. 물론 송도는 하천이 아니라 바다지만)

 

심지어 이 도로는 사실 개통도 되지 않은 도로입니다. 

사진상의 도로는 아직 지도상에는 없는 도로입니다. 이제 중앙차선과 버스정류장이 올라갔고, 일부 포장 마무리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단계입니다. 종종 도로마다 출입금지가 되어 있고 아직, 막다른 도로인 경우도 많습니다. 

LH 현장
LH 현장은 이제 올라가는 것이 끝났고

파라곤 옆으로 LH 현장이 보입니다. 제가 이곳에 주차를 한 이유는 평택고덕국제신도시의 서쪽이 고속도로와 면해 있기 때문입니다. 동쪽은 철도, 서쪽은 어연 IC로 연결되어 있어서 철도가 아닌 도로교통을 이용하는 교통흐름은 서쪽으로 이동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삼성 평택 라인

사진 속의 출입문이 정문인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삼성전자 임직원 셔틀은 이곳으로 출입합니다. 

삼성전자 평택 셔틀

확실히 삼성전자 근처에는 지적상 상업지구로 지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상가와 소형 주택들이 발달해 있고, 이미 상당수 매장과 식당등이 입점해 있습니다. 사람이 모이는 곳에 교통량과 돈이 모이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입점 상황

롯데리아, CU등이 입점해서 영업중인데, 아직은 전체적으로 썰렁한 느낌이 분명히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평택 라인에 어떤 반도체 라인을 투입할지도 이미 어느 정도 결정이 되어 있을 겁니다. 

도로명 표기로는 첨단대로라고 되어 있는데, 평택고덕국제신도시 전체가 원형으로 구성된 만큼 가장 넓은 저 도로를 타고 빙 돌면 다시 어연 IC쪽으로 연결됩니다. 신도시 중앙부는 아직 완전히 빈터지만, 함박산 공원과 일부 학교 부지 같은 것들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평택은 한동안 공급이 많아 부동산 투자를 너무 일찍 하신 분들이 상당수 실패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고덕만 있는 것이 아니라, 주변의 다른 산업단지를 끼고 있는 아파트들이 많았습니다. 소사벌 같은 경우가 대표적인 케이스입니다. 대표적인 미분양 지역으로 지정되어 있었는데 시장 상황이 바뀌어 지금은 미분양이 모두 소화되고 가격이 상승중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부동산과 전혀 관계없는 일을 하고 있는 제 입장에서는 사진 촬영이 가능한 빈터나 배경을 찾기 위해서 이런 곳을 방문합니다만, 아마 부동산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께는 이미 오래된 정보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즐거운 추석 연휴되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